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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과정소개

2019-1학기 강좌목록

 

미사5081 한국회화사연구

서윤정

목 12:00-14:50/ 4225


미사5077 중국도자사연구

윤용이

화 15:00-17:50/ 4718

동양도자의 하나로서 중국도자는 세계도자의 중심의 하나이다. 중국도자의 역사와 영향 속에 한국도자가 영향을 받아 제작되고 발전에 자극이 되어 왔다. 이러한 중국도자를 역사와 문화가 함께 발달사를 알아보고 이해하려고 함.


 

미사5080 인도·중앙아시아미술연구

최선아

월 15:00-17:50/ 4725

순례를 초점으로 삼아 인도, 중앙아시아 및 동아시아 불교미술을 재조명한다.

이 수업의 전반부는 현장의 <대당서역기>를 중심으로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살피고, 후반부는 중국 및 일본의 순례기록을 바탕으로 순례의 패턴과 그것에서 비롯된 존상 및 성물, 시각 및 물질문화의 역할을 살핀다.

수업은 모두 세미나로 진행되며, 참여자들은 주어진 논문을 읽고 발제를 해 올 의무가 있다. 발제용으로 사용되는 텍스트는 주로 외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이며, 한자 원문 강독도 병행한다.


미사5083 대학원논문연구

이주현

목 14:00-16:50/ 4811

1. 북한미술의 흐름을 시기별로 고찰한다. 2. 대학원 논문 쓰는 방법에 대한 소개와 연습

1950년대와 1960년대, 70년대까지의 북한미술의 변화와 흐름을 고찰한다. 이 시기 유화와 조선화의 변화 양상을 개별화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외에 논문의 목차 설정하는 방법, 논문 서술 방식, 문장구성 방법 등 대학원 학위 논문에 필요한 사항들을 강의.

= 매시간은 교수의 강의와 더불어 북한미술을 다룬 우리말 논문을 함께 읽고 토론한다. = 학기 말에 수강생들은 본인의 논문과 관련된 주제 발표를 하며 이를 레포트로 제출하여 학점을 부여 받는다. = 학기 중 수업 내용과 연관된 2회의 전시회 관람이 포함됨 (학고재: 변월룡전, 갤러리 현대: 소정청전 전)


 

미사5076 서양고전미술사연구

구지훈

화 14:00-16:50/ 4814

서양미술사 연구의 기본을 이루는 '고전성'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최고의 관심거리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고전성'이라는 개념에 집중, 일반적으로 서양미술의 '고전주의'를 대표하는 작품을 시대별로 분석하고 '고전성'의 개념을 추적한다. 발제 2회. 최종연구보고서 작성.


 

미사5079 한국미술사세미나

유홍준

수 14:00-16:50/ 4809

한국 근현대미술의 흐름을 시대적 배경과 작가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개화기부터 80년대 민중미술까지 역사적인 배경과 문화적 분위기 속에서 어떠한 화가들이 탄생했으며, 그들이 일군 한국근현대미술의 발전사를 알아보고자 한다.강연과 박물관 답사를 병행하며 다양한 시각적 자료를 체험한다.


 

미사5075 선사미술과고고학연구

박정민

화 10:00-12:50

우리나라 도자기 가마의 특징과 도자기 운송 방식에 대해 이해한다.

우리나라 선사미술의 핵심인 도자기를 제작한 가마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기별 도자기 가마의 구조 및 특징 변화를 파악한다. 학기 중후반에는 고려, 조선시대 제작된 자기의 운송방법을 해저 출수 유물과 유물에 표시된 명문 등을 통해 파악한다.

이번 수업은 가마터 관련 중요 발굴보고서와 특정 유적을 주제로 작성된 학위 혹은 학술 논문을 바탕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수강생들은 주어진 연구자료를 해석하여 유구와 유물에 대해 이해한다. 또한 수업 내용에 대한 상호 토론으로 연구자료를 각자의 연구재료로 활용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수업 목표의 확보를 위해 수강생은 부여된 자료의 발제 및 상호토론에 적극 임해야 한다.


 

미사5082 1970년이후의미술사연구

이지은

월 13:00-15:50/ 4719

1970년대 이후 동시대 미술의 향방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키운다.

1970년 이후 현대미술의 가장 큰 특징은 전통적인 미술의 장르 구분의 와해와 새로운 미디어가 미술의 새 장르로 떠오른 것이다. 이전의 도그마적 모더니즘 미술이론의 폐쇄적이고 매체특정적 성격을 지양하고 새로운 실험과 전복적인 파격이 시도되는 시기였다. 또한 페미니즘과 후기식민주의, 공공미술의 부상 등으로 다양한 사회 이론들이 수렴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동시대 미술은 이전의 모더니즘 시기와 어떻게 달라졌을까? 본 세미나는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를 보는 비평적 시각을 기른다. 세미나 형식으로 발제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기말 리포트와 프레젠테이션이 포함된다. 학기 중 전시투어, 관련 학술대회 참관이 병행된다. 주교제와 부교제 이외의 별도 교제들은 PDF형식으로 전달한다.


 

미사5074 불교미술세미나2

류승진

토 11:00-13:50/ 4717

 
 

2018-2학기 강좌목록

 

미사5118 르네상스와바로크미술사연구

구지훈

수 15:00-17:50/ 1958

Research and discuss on Renaissance and Baroque. 르네상스와 바로크의 여러 쟁점 연구 및 토론

르네상스와 바로크는 서양 미술사에 있어서 본격적으로 다양한 범주가 발생하고 각 유파나 사조가 나타나기 시작한 시점이다. 이 시기에 대한 수많은 미술사적 쟁점이 있어왔으며 이를 인식하는 것은 연구자로서의 기본에 해당하므로 이를 안내하고 이러한 쟁점들에 대한 검토와 기본적 배경을 소개한다.

 기본적으로 수강 학생들 간의 많은 대화와 토론을 중요하게 진행하며, 이 대화와 토론에서 각자의 연구 결과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설정한다. 요컨대, 학술 연구의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의 초기 모델을 시도해 본다.


 

미사5113 한국고대회화사특강

이태호

월 10:00-12:50/ 1919

한국고대회화의 연구

한국고대 회화를 대표하는 고구려 고분벽화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미사5117 조선도자사특강

윤용이

화 15:00-17:50/ 4812

조선시대의 배경 속에서 만들어진 조선도자의 시작과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특징을 알아보는 것

조선시대 15세기 전반에서 20세기 초까지 제작된 조선분청자와 백자, 청화백자, 도기 등의 특징을 파악하여 조선도자의 미의 특징을 알아보는 것

미술사중 도자라는 특성이 박물관에서 작품을 살펴보고, 제작과정 출토, 사용용도 등을 살펴봄


 

미사5115 불교미술세미나

이선용

월 14:00-16:50/ 4718

『조상경』을 바탕으로 형성된 한국 복장의 전개 양상 및 사상적 배경 고찰한다

한국 복장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불교미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 복장의 기초자료인 『조상경』의 전체적인 구성과 형식, 

그리고 강독을 통해 정확한 해석을 시행하고 의식과 결합된 한국 복장의 고유한 성격을 살펴본다.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복장의 흐름을 『조상경』과 비교해

 한국 복장의 전개 양상과 특징을 고찰한다.본 수업은 복장이 발견되는 불상과 불화를 제외하고 철저히 복장을 중심으로 시행한다.

 1. 『造像經』 강독 및 해제 

 2.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복장의 전개 고찰 

 3. 한국 복장의 의식(의례)과 사상 고찰 

 4. 중국과 일본의 복장 고찰

 5.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복장의 실견을 위한 박물관 답사 시행


미사5119 중국회화사연구II

이주현

목 14:00-16:50

북한미술의 발전상을 시기별로 고찰

한미술의 시기별 발전상을 슬라이드를 통해 고찰.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특징을 중국 및 소련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과의 비교론점 관점에서 고찰

교수의 슬라이드 강의 + 수강생의 북한미술관련 논문 서평 

= 학기말 주제 발표와 레포트 제


 

미사5116 한국도자사연습

박정민

화 12:00-14:50/ 4501

수업을 통하여 도자기에 깃든 문양의 의미와 그릇의 다양한 쓰임을 파악한다.

도자기에 표현된 각종 문양의 의미를 파악한다. 다양한 기종의 그릇을 살펴보고 그릇의 기능에 대하여 인식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대표적인 공예품인 자기(瓷器)의 대표적 문양과 기종을 학습하여 각 시대별 문화의 특징과 변화양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문양과 기종의 의미를 유기적으로 인식하기 위하여 주제별 선행연구를 유기적으로 파악한다. 각 문양에 담긴 함축적 의미를 파악한다. 그릇의 용도와 함께 사용되는 그릇들 간의 조합관계를 이해한다. 특정 그릇이 사용된 과거 환경에 대해 이해한다.

2018-1학기 강좌목록

 

미사5084 미술사방법론

최선아

수 15:00-17:50/ 4720

미술사 방법론을 익힌다.

미술사 방법론의 전체적 흐름을 살피고, 방법론적으로 중요한 논저들을 강독한다.

영어 논문을 주로 사용할 예정.


미사5074 한국조각사연구

최선아

월 15:00-17:50/ 4720

삼국에서 통일신라시대 불교미술에 대해 알아본다.

삼국유사를 통해 삼국과 통일신라 불교미술을 살핀다.

삼국유사 강독과 불교미술 리서치를 병행하기 때문에 한자에 대한 기초이해 및 불교미술에 대한 기본적 소양을 필요로 한다.


미사5078 중국회화사연구

이주현

수 14:00-16:50/ 4809

고대로부터 元代까지의 회화사 연구

중국 회화사의 흐름을 한대, 육조, 당대, 남북송대, 원대 로 나누어 살펴본다

본 과목은 미술 작품 분석만이 아니라, 화론서와 미술사 서적에 등장하는 사료를 분석함으로써 이론과 작품간의 상관관계를 고찰하며 - 작품의 진위관계를 살펴보고, 전칭작들의 제작 연대를 유츄함으로써 작품을 보는 눈을 기르고 -영문 2차 사료와 중국어 고문, 현대 중국어로 쓰여진 문헌들을 읽음으로써 외국어 실력을 향상한다


 

미사5079 미학사연구

목 10:00-12:50/ 1411

현대미술사,미술이론 및 관련 전공자들을 위한 포스트구조주의 미학 이론의 이해

우리는 대개 미적 경험과 예술을 쉽게 수용하고 이해할 수 있다고 여기는 반면, 현실적으로 그런 현상을 조금 더 깊이 설명하려고 하면 그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임을 알게 된다. 미학의 이론적 관심은 바로 그곳에서 출발한다. 본 강의는 현대 미술의 발생과 변화에 더욱 전문적인 관심을 가지는 이들에게 미학의 가치와 방향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본 강의는 현대 예술영역, 특히 미술사, 미술이론, 미술전시기획 등에 관심을 갖는 수강생들을 위해, 현대 예술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여러 통로들 가운데 하나를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 미학은 매우 사변적이며 또한 난해한 개념들을 토대로 전개되고 있으므로, 현대 미학에 접근하려는 많은 이들에게 쉽지 않은 노력과 시간을 요구한다. 본 강의는 포스트구조주의 미학의 주요 인물들의 사상 궤적을 따라가면서 수강생들에게 이러한 어려움을 우회하여 좀 더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평탄한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미사5076 시각문화이론연구

박주석

화 15:00-17:50/ 4616

현대 미술의 이해를 위한 서구 사진의 역사적 이해

현대 미술의 미학과 담론을 주도하고있는 사진의 흐름과 작가들의 작품을 면밀히 검토하는 과정에서 사진의 매체적 가능성과 미학적 가능성을 탐구하고, 현대미술에 대한 전박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주로 세미나로 이루어지며, 수강생들의 작품 및 문헌 해석 능력과 에세이 작성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는 과목이다.


미사5075 고려도자사특강

윤용이

화 15:00-17:50/ 4819


미사5073 한국근대회화세미나

이태호

월 10:00-12:50/ 4725

한국근대회화를 대표할 작가와 작품세계

1. 한국근대회화의 성격 
2. 20세기 작가와 작품세계

1) 한국근대회화 개설 및 한국의 근대 작가들 강의
2) 학생들의 개별 발표(20세기 작가 가운데 선택하여) 
3) 학과홈페이지 이태호자료실 글 참조

 

2017-2학기 강좌목록

 

 

미사5064 한국회화사연구

이태호

월/ 19:00-21:50/

한국 회화 전반의 흐름을 이해하한국회화사 가운데 산수화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1. 고대산수화 : 고구려 고분벽화 ~ 고려 불화 2. 조선시대 산수화에 미친 중국 산수화의 영향 3. 조선후기 진경산수화고, 옛 그림 감정의 기초를 마련한다.

1. 강의와 현장학습을 병행한다. - 일정을 맞추어 공동으로 전시투어와 답사를 진행하거나 개별적으로 작품이 있는 현장을 일상적으로 찾는다.

2.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 한국회화사에서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하고, 토론을 진행하며 회화를 감상하는 능력을 높인다.

 

 

미사5058 한국도자사연구

윤용이

화/ 15:00-17:50/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통해 한국미술사의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한국 도기를 중심으로 기원과 시대별 기형과 문양의 변천 과정을 고찰한다. 한국 도기는 한국미의 본질을 보여주는 미술 작품으로 역사적인 배경에 따라 변해가는 모습을 살펴본다.

한국미술사의 근본인 도기의 변천을 10,000여년의 역사를 통해 여행처럼 살펴보는 과정은 매우 흥미롭고 유익하다. PPT 중심의 강의와 박물관 전시실을 찾아 형태와 문양, 미적 감각을 살펴보는 작품 위주의 관찰을 주로 한다. 한국 도기의 시대별, 나라별, 기형 별로 발표하는 일과 박물관을 찾아 도기의 특징을 관찰하는 스케치 작업을 중심으로 Report와 출석, 과제를 평가한다.

 

 

미사5055 중국조각사연구

최선아

월/ 13:00-15:50/

고려후기-조선전기 불교조각 연구의 폭을 넓히기 위해 동시기 중국, 일본 불교미술을 살핀다.

중국 불교미술 연구에 있어 중요한 논문을 읽는다

강사의 개략적 수업 소개와 방향 설정 외에는 학생들의 논문 강독, 발제, 주제 탐색, 발표로 이루어진다.

 

 

미사5059 일본미술사연구

강민기

화/ 15:00-17:50/

일본 근현대미술사를 심도있게 살펴봄으로써 일본미술사의 통사적 맥락을 이해한다.

에도시대 말부터 1970년대까지 일본의 근현대미술사의 흐름을 이해하고 연구를 심화하고자 한다. 근대 시기인 1868년부터 1945년 패망때까지 서양미술의 유입과 전개, 전통적인 일본화의 변화와 개혁 등 역사적, 정치적 맥락 속에서 변화를 거듭한 일본미술계의 다양한 양상을 살펴본다. 또한 태평양전쟁의 패망과 현대미술계로의 변화는 근대와 달리 어떤 방향으로 모색되고 전개되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일본미술사의 통사적 이해를 도모한다

일본의 근현대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미술사의 개설적인 전개양상을 이해한다. 한국근현대미술사와의 연관 관계를 염두에 두면서 일본근현대미술이 지닌 역사적 특성은 무엇이고, 나아가 일본미술사가 지니는 특성은 무엇인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미사5060 대학원논문연구

최선아

수/ 13:00-15:50/

논문 작성의 기초와 방법을 전달한다.

석, 박사 논문 작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들을 습득하고 그것을 실제로 실행하는 연습을 한다. 예를 들어 주제는 어떻게 선정하는 것인가. 어떤 논문이 잘 쓴 논문인가. 적절한 서론과 결론은 무엇인가. 각주 및 참고문헌은 어떻게 다는가 등을 살핀다.

매 시간마다 일정 정도의 글을 써 올 예정이며 그것을 서로 돌려보며 첨삭, 지도한다.

 

 

미사5057 한국고고학연구

박정민

화/ 11:00-13:50/

서울지역 발굴성과의 이해와 활용을 통해 조선시대 고고학과 도자사의 연구역량 증진

이번 학기 한국고고학연구는 한양도성의 발굴성과를 중심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양은 조선의 도성이다. 한양은 조선시대 정치, 사회의 중심이며 가장 거대한 소비시장의 역할을 수행했다. 오늘날 서울은 한양 위에 만들어진 도시이다. 서울에서 이루어진 각종 고고학조사를 통해 과거 한양의 면모와 특징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부응하여 서울의 발굴조사 성과를 개괄적으로 파악하고, 파악된 자료에서 한국도자사 연구에 활용가능한 다양한 자료를 추출하도록 한다.

조선시대 한양도성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물질문화의 소비상황에 대한 접근은 한국고고학과 한국도자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특히 출토된 분청자, 백자를 통해 조선시대 자기문화(瓷器文化)를 입체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서울에서 이루어진 여러 고고학 조사를 살펴보고 출토된 도자기의 제작배경과 개별 특징을 유기적으로 정리한다.

 

 

미사5056 포스트모더니즘미술이론세미나

이지은

화/ 10:00-10:50/

포스트모던 미술과 비평이론의 이해

모더니즘 이후 미술의 변화와 이를 해석하는 이론, 미술사, 철학, 문화비평들에 관한 이해와 비평적 시각을 모색하기 위해 관련 텍스트와 작품, 작가론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번 학기는 국제미술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다양한 미술사가, 이론가, 문화연구자들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세미나 수업으로 영문/국문 교제의 발제와 토론 형식으로 진행하며 발제과제와 개인 프레젠테이션 및 기말 과제로 평가한다.

 

 

미사5160 감정학입문

이주현

목/ 14:00-16:50/

작품 감정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중국근현대 회화사 강의.

중국어 논문 해석을 중심으로 20세기 중국 제화파의 화회사적 의의와 특징을 살펴보고 작품감정의 방법을 살펴본다

강의는 주로 중국 근현대 회화 관련 중국어 원서 강독으로 이루어진다. 강의를 통해 중국어 강독 능력을 키우고, 중국 근현대회화의 주요 작품과 작가. 이에 관한 진위 논란 등을 고찰한다.

 

 

미사5065 전시와컬렉션

김장언

월/ 14:00-16:50/

관련 논문 및 문헌을 읽고 토론하며 비판적 사유의 방법을 훈련한다.

- 호기심의 방으로서 미술관의 소장품의 의와 맥락을 파악한다. - 현대미술관에서 전시의 발명과 역사 그리고 그 의미를 파악한다. - 이를 통해서 미술관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는 틀을 만든다

- 이 세미나는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매주 읽기 자료에 대해서 발제하고 관련 내용을 토론한다. 매주 읽기 자료는 개강 당일 공개된다. - 중간시험 및 기말시험은 없으나 발제 및 개별 연구를 통해서 평가된다. · 발제 : 읽기자료 중 2편을 선정하여 해당 주에 대표 발제를 한다. · 논평 : 읽기자료 중 4편을 선정하여 해당 주에 논평을 작성한다. 논평은 A4 1장을 넘지 않는다. · 개별연구 : 세미나와 관련된 주에의 개별 연구를 시실하고 중간 점검 과정을 거쳐 학기말에 개별연구를 발표한다.

 

 

미사5061 한국미술사세미나2

유홍준

수/ 14:00-16:50/

조선시대 畵人들의 삶과 예술에 대해 살펴보기

조선시대 화인 8분들의 삶과 예술을 소평전의 형태로 모아 묶은 책 '화인열전'을 주교재로 삼아, 책에 실리지 않은 강세황, 신윤복, 이인문 등까지 망라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강의 위주의 수업이나, 학위논문과 학회발표를 원할히 준비할 수 있도록 발표수업도 병행한다. 기간내에 좋은 전시나 옥션이 진행될 경우에도 학생모두 전시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한다.

 

 

미사5063 갤러리옥션실습

이지은

금/ 15:00-17:50/

갤러리와 대안공간, 옥션, 미술관, 박물관 등 미술기관들에서의 실무를 익힌다.

본 교과목은 갤러리와 대안공간, 옥션, 미술관, 박물관 등 미술기관들에서의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한다. 수강생들은 실습을 할 기관과 협의하여 기관장 명의의 실습 수락서를 받아서 담당교수에게 제출하며, 담당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해당 기관과 협의하여 수강생의 실습범위와 시간 등을 조정한다. 실습은 원칙적으로 학기 중 해당 교과목의 수강시간을 반드시 충족하여야 하며, 기관의 사정에 따라 시간이 초과되거나 실습일을 변경할 수 있다.

수강생은 실습의 내용과 업무에 대한 보고서를 담당교수에게 제출하고, 담당교수는 업무실습에 대한 평가를 해당 기관장에게 받아 성적 산출에 반영한다.

2017-1학기 강좌목록

 

 

미사5007 한국공예사연구

김미라

화/ 12:00-14:50/

우리 전통 공예에 관해 문헌과 미술품을 중심으로 미술사적 이해를 하고자 한다.

전통공예를 미술사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연구자로서 이해해 두어야할 삼국사기를 비롯한 고려도경, 그리고 고려사 중에서 공예 서술이 많은 부분만을 골라 발췌하고 자료를 공유한다. 이어 각 시기별 공예들을 일람하면서 공예사에서 부각되고 있는 각 미술품들의 미술사적 이해를 도모한다. 그리고 수업을 통해 토의와 발표 혹은 시험을 통해 이해의 정도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게 하여 학습효과를 증진시킨다.

문헌에서 보는 공예 내용을 함께 발췌하면서, 방대한 자료의 접근이 가능한 수업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슬라이드를 통한 유물들을 일람하여, 공예 전반의 체계적인 미술사적인 접근을 하고자 하는 수업이다.

 

 

미사5078 중국도자사연구

윤용이

화/ 15:00-17:50/

동양도자의 하나로서 중국도자는 세계도자의 중심의 하나이다. 중국도자의 역사와 영향 속에 한국도자가 영향을 받아 제작되고 발전에 자극이 되어 왔다. 이러한 중국도자를 역사와 문화가 함께 발달사를 알아보고 이해하려고 함.

 

 

미사5079 대학원논문연구

이지은

수/ 9:00-12:00/

다양한 학술논문을 읽고 학술논문 작성법을 익히며, 석사학위논문을 준비한다.

서양 근현대 미술사와 동시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술논문을 읽고 학술논문 작성법을 익히며, 석사학위논문을 준비한다.

매주 하나의 서양현대미술사 논문을 정하여 분석하고, 이를 대상으로 자신의 논문 주제와 관련하여 토론한다. 수강생이 각자 읽을 논문을 2 주 전 정하여 소개하고, 이를 대상으로 교수와 함께 토론하며 논문에 반영하는 형식으로 진행한다. 영어권 논문의 원문과 한국어 논문 모두가 다루어지며, 학술 단행본을 포함한 다양한 자료들을 가져올 수 있다.서양미술사의 논문 작성법 및 각주, 참고문헌 작성 훈련, 목차 짜기 등을 포함한 논문작성 메뉴얼을 학습한다.

 

 

미사5081 근현대아시아미술사연구

이주현

목/ 14:00-16:50/

중국 근현대 미술사를 양화 국화를 아울러 시대별로 고찰한다.

본 강의는 중국근현대 미술사에 대한 강의로서, 강의는 중국어 논문의 번역, 한글 논문의 번역과 발제로 이루어 진다. 학기말 3-4주간은 수강자의 발표로 수업이 진행된다.

번역할 중국어 논문은 학기가 시작 된 후, 첫 시간에 소개된다. 논문 번역은 수강자 모두가 순차적으로 번역에 참여한다. 발표주제는 4-5주 차에 정하며 발표 시간은 15분-20분을 넘지않는다. 발표 주제는 대체로 하나의 작가나 화파 등을 선정하며 PPT룰 사용하여 발표하며, 발표한 내용을 A4 10장 내외로 제출한다. 번역과 PPT 발표, 레포트 평가를 합산하여 성적이 주어진다.

 

 

미사5080 현대미술이론연구

이지은

목/ 10:00-12:50/

현대미술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진행한다.

현대미술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더니즘과 글로벌리즘, 로컬리즘, 장소성, 타자성, 젠더 등을 테마로 진행한다. 다양한 국적의 현대미술가와 작품들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에 대두되고 있는 글로벌리즘의 경향과 지역의 관계, 특정성과 작가주체의 형성, 관람자의 관계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동시대 사상가들과 철학, 사회사를 배경으로 고찰한다.

세미나는 주요 이론서적 및 학술논문의 독해와 발제, 그리고 작가연구를 중심으로 한다. 학기말에는 개별연구과제로 작가론을 발표하고, 이를 정리하여 논문형식으로 제출한다.

 

 

미사5085 미술관박물관실습

이주현

금/ 15:00-17:50/

박물관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업무에 참여함으로서 미술사이론을 박물관 업무에 적용.

수강자는 해당학기의 정해진 시간에 박물관 및 미술관에서 전시 보조, 전시도록 작성 참여, 전시 해설 실습 등 다양한 박물관 미술관 관련 현장실습을 행한다.

수업은 박물관과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며, 수강자는 담당교수에게 해당 학기의 마지막에 업무보고서 형태의 과제물 을 제출함으로써 학점을 부여받는다.

 

 

미사5010 논문지도

각 지도교수

논문지도는 학생별 지도교수와 상의 후 진행한다.

 

 

미사5075 인도중앙아시아미술사

최선아

월/ 12:00-14:50/

인도 중앙아시아 미술사에서 중요한 이슈를 점검한다.

본 수업은 인도 중앙아시아 미술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진 이슈들을 다룬다. 이슈 소개를 위해 강사의 간단한 개괄식 강의로 시작하며 이후 수업은 수강자의 논문 강독 및 발제로 이루어진다.

강의가 아닌 세미나 위주인 교과 특성상 불교미술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전제한다. 불교미술 및 인도 중앙아시아 미술에 대한 개괄적 지식을 원하는 학생은 학부 불교미술사 수업을 듣기를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