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기관]

© 2016 Copyright All Reserved Myongji University Deparment of Art History

우편번호: 03674, 서울 서대문구 거북골로 34 명지대학교 본관 7층 미술사학과 사무실

TEL: 02-300-0610/ FAX: 02-300-0554/ E-mail: arong0901@mju.ac.kr

학부 과정소개

2017-1학기 강좌목록

 

미사203 서양미술사

이지은

​월, 수 / 13:30-14:45 / 본관 1915

서양미술사는 미술사학과 전공생을 위한 수업으로, 선사시대부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와 고딕 미술,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근대를 거쳐 가장 최근의 현대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사조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박정민

​수 / 15:00-17:45 / 본관 1958

중국도자사는 중국 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시작으로 중국대륙의 선사시대 물질문화와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태동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미사220 서양고전미술사2

김호근

월 / 15:00-17:45 / 본관 1958

​서양고전미술사2는 1400년부터 1650년 무렵까지의 유럽 미술을 다룬다. 중간시험 전까지는 15, 16세기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을, 이후 기말시험 전까지는 17세기의 유럽 바로크 미술을 다룬다. 과제로는 짤막한 작문이 주어진다. 수업내용은 기초 개념 설명과 중요한 건축, 조각, 회화미술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진다. 특별한 교재는 사용하지 않으며 매주 정리 자료를 나누어 준다.

미사213 한국미술사강독

최선아

화목 / 15:00-16:15 / 본관 1915

한국미술사강독은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한자를 노트에 받아적은 뒤 단어의 훈독을 찾고, 해석을 해 올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이 쓴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마찬가지로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올 의무가 있다.

미사310 한국조각사

최선아

화, 목 / 16:30-17:45 / 본관 1915

​한국조각사는 한국의 조각 가운데 주류를 이룬 불교 작품들을 중심으로 조각상의 양식, 형식적 전개, 도상적 의미, 그리고 의식적 맥락과 함의를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및 불교미술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어떻게 한국적인 특성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다.

 

미사327 한국근현대미술사

목수현

화 / 10:30-13:15 / 본관 1915

​한국근현대미술사는 한국 근대미술의 흐름을 개화기부터 80년대 민중미술까지 범위를 한정하여, 역사적인 배경과 문화적 분위기에서 어떠한 화가들이 탄생했고 그들이 일군 한국근현대미술의 발전사를 알아보고자 한다.

미사414 미술사특강

박주석

화 / 15:00-17:45 / 본관 1958

​미술사특강은 회화, 조각, 설치, 미디어아트 등 현대미술의 각종 장르의 역사와 특성을 정리하고, 동시에 미술계를 구성하는 미술관, 화랑 등 각종 제도적 장치를 업무 분석 방법론을 통해 이해한다.

 

미사417 회화사특강

이태호

월 / 10:30-13:15 / 본관 1915

회화사특강은 조선시대 회화를 초상화, 산수화, 풍속화, 화조화 등의 유형으로 나누어 유형별로 살펴본다. 또한, 조선시대 문화변동에 따라 회화의 유형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고 회화작품의 해석과 감상 방법을 살펴본다.

 

미사431 큐레이팅이론

이지은

화 / 13:30-14:45 / 본관 1915

​큐레이팅이론은 큐레이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론과 전시기획 실습을 통해 학예사/큐레이터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과목이다. 서양현대미술사와 동시대미술사를 추천선수과목으로 하며, 4학년 혹은 3학년 중 해당 분야에 대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권장한다.

 

 
 

2016-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최선아

​월, 수 / 15:00-16:15 / 본관 19

​한국미술사는 한국미술의 시작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전개를 살핀다. 그 중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학습이 가능한 회화, 조각, 도자는 비교적 간략하게 다루며, 이상의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선사시대와 원삼국시대, 삼국의 장례예술, 건축 등을 자세히 다룬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이태호

​월, 수 / 10:30-11:45 / 본관 19

한국회화사는 한국미술사의 회화가 가지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와 가치를 깨닫고, 이후 한국회화사가 가지는 학문적 의의를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회화사의 전반을 아우르며 각 시기별 중요한 회화사적 가치를 인식하고 학문으로써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한국회화의 중심인 조선시대 회화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수 / 12:00-14:45 / 본관 19

​한국도자사는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 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간고사 이후로는 조선백자 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별 유물들을 통해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혜진

​월 / 12:00-14:45 / 본관

서양고전미술사1은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후 4세기까지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조각, 건축, 회화, 공예품 등)을 개괄하고, 미술품과 연관된 역사, 종교, 신화, 사회상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화, 목 / 10:30-11:45 / 본관 1915

​서양현대미술사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이자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을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미술을 다룬다.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각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가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월, 수 / 16:30-17:45 / 본관 19

​불교미술사는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329 중국미술사

장준구

금 / 13:30-16:15 / 본관 19

​중국미술사는 동아시아 미술의 원류에 해당되는 중국미술사 전반을 살펴본다.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회화, 조각, 도자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변화와 특징, 양상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중국미술의 제분야가 한국의 미술과는 어떤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 검토한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화, 목 / 15:00-16:15 / 본관 19

​사진학개론은 기원전 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 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미사422 시각문화와뉴미디어

이지은

화, 목 / 13:30-14:45 / 본관 19

​시각문화와뉴미디어는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와 함께 영화, 패션, 인터넷 등의 매체에 나타난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모색함으로써 우리시대의 시각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428 한국고고학

박정민

수 / 09:00-11:45 / 본관 19

​한국고고학은 고고학의 정의와 관련 용어의 정리를 시작으로 주요 발굴사례를 살펴보고, 고고학의 활용 및 인접학문과의 융합상황을 고찰한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시대별 물질문화의 인식을 위해 가장 많이 출토되고 편년자료로 활용되는 도기들을 살펴보고 그와 함께 출토된 시대별 주요 유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미사429 동양근현대미술사

강민기

수 / 15:00-17:45 / 본관 19

동양근현대미술사는 근세 말부터 근현대기까지 일분화와 양화가 각각 어떤 역사적 배경 아래서 전개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일본미술사와 통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근대화단과의 관계를 더욱 명확히 비교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16-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최선아

​월, 수 / 15:00-16:15 / 본관 19

​한국미술사는 한국미술의 시작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전개를 살핀다. 그 중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학습이 가능한 회화, 조각, 도자는 비교적 간략하게 다루며, 이상의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선사시대와 원삼국시대, 삼국의 장례예술, 건축 등을 자세히 다룬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이태호

​월, 수 / 10:30-11:45 / 본관 19

한국회화사는 한국미술사의 회화가 가지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와 가치를 깨닫고, 이후 한국회화사가 가지는 학문적 의의를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회화사의 전반을 아우르며 각 시기별 중요한 회화사적 가치를 인식하고 학문으로써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한국회화의 중심인 조선시대 회화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수 / 12:00-14:45 / 본관 19

​한국도자사는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 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간고사 이후로는 조선백자 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별 유물들을 통해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혜진

​월 / 12:00-14:45 / 본관

서양고전미술사1은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후 4세기까지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조각, 건축, 회화, 공예품 등)을 개괄하고, 미술품과 연관된 역사, 종교, 신화, 사회상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화, 목 / 10:30-11:45 / 본관 1915

​서양현대미술사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이자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을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미술을 다룬다.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각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가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월, 수 / 16:30-17:45 / 본관 19

​불교미술사는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329 중국미술사

장준구

금 / 13:30-16:15 / 본관 19

​중국미술사는 동아시아 미술의 원류에 해당되는 중국미술사 전반을 살펴본다.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회화, 조각, 도자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변화와 특징, 양상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중국미술의 제분야가 한국의 미술과는 어떤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 검토한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화, 목 / 15:00-16:15 / 본관 19

​사진학개론은 기원전 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 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미사422 시각문화와뉴미디어

이지은

화, 목 / 13:30-14:45 / 본관 19

​시각문화와뉴미디어는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와 함께 영화, 패션, 인터넷 등의 매체에 나타난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모색함으로써 우리시대의 시각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428 한국고고학

박정민

수 / 09:00-11:45 / 본관 19

​한국고고학은 고고학의 정의와 관련 용어의 정리를 시작으로 주요 발굴사례를 살펴보고, 고고학의 활용 및 인접학문과의 융합상황을 고찰한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시대별 물질문화의 인식을 위해 가장 많이 출토되고 편년자료로 활용되는 도기들을 살펴보고 그와 함께 출토된 시대별 주요 유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미사429 동양근현대미술사

강민기

수 / 15:00-17:45 / 본관 19

동양근현대미술사는 근세 말부터 근현대기까지 일분화와 양화가 각각 어떤 역사적 배경 아래서 전개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일본미술사와 통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근대화단과의 관계를 더욱 명확히 비교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15-2학기 강좌목록

 

미사203 서양미술사

이지은

화, 목 / 10:30-11:45 / 본관 1915

​서양미술사는 선사시대부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와 고딕 미술,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근대를 거쳐 가장 최근의 현대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사조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박정민

​화 / 15:00-17:45 / 본관 19

중국도자사는 한국·일본·타이·베트남·캄보디아 등 주변 여러 나라의 도자기에 큰 영향을 끼친 중국도자를 연구한다. 중국도자사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도자사의 이해를 통해 한국도자사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모색하고 더 나아가 미술사와 문화사 전반에 있어 기본적인 이해의 폭을 증진시킨다.

미사212 일본미술사

이주현

월, 수 / 16:30-17:45 / 본관 19

일본미술사는 ​일본 미술사에 대한 개설적 강의로서, 원시시대부터 아스카, 하쿠호, 덴표, 헤이안, 카마쿠라, 무로마치, 모모야마, 에도 시대에 이르기까지의 미술의 제 경향을 주로 회화, 건축, 공예 등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강의는 PPT로 이루어지며, 매 시간 강의 내용을 담은 유인물이 배부된다.

미사220 서양고전미술사2

김호근

수 / 12:00-14:45 / 본관 19

​서양고전미술사2는 15~17세기의 서양미술사를 다룬다.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15, 16세기)을, 중간고사 이후에는 유럽의 바로크 미술(17세기)를 배운다. 이 수업은 서양미술사를 공부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중요 작품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 '서양근세미술사입문'이다.

미사302 중국회화사

이주현

월, 수 / 13:30-14:45 / 본관 19

중국회화사는 한국 회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는 중국회화를 시기별·화목별로 나누고, 주요화가의 주요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회화의 발전상을 밝힌다.

 

미사310 한국조각사

최선아

​화, 목 / 16:30-17:45 / 본관 19

한국조각사는 한국의 조각 가운데 주류를 이룬 불교 작품들을 중심으로 상의 양식, 형식적 전개, 도상적 의미, 그리고 의식적 맥락과 함의를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및 불교미술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어떻게 한국적인 특성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다.

미사327 한국근현대미술사

이태호

월, 수 / 10:30-11:45 / 본관 19

​한국근현대미술사는 근대의 개념과 한국근대미술의 형성, 근대미술로서 20세기 미술의 성과와 한계, 해방 후 남북 미술을 다룬다.

미사413 보존과학개론

최명윤

수 / 09:00-11:45 / 본관 19

​보존과학개론은 국가지정문화재의 재질별 분류방법에 따른 문화유산의 수리규법 및 관리자의 윤리 및 훼손유형에 따른 분석방법과 과학기술의 접목 및 활용방법 등을 연구한다.

미사421 박물관학과전시기획

전태일

금 / 09:00-11:45 / 본관 19

​박물관학과전시기획은 박물관학 분야와 전시기획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박물관학 분야는 박물관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론을 기반으로, 이에 대한 연구와 토의를 통해 오늘날 박물관이 갖추어야 할 박물관학의 제반 사항을 배운다. 전시기획 분야는 박물관 기능과 역할의 중심에 있는 전시의 기획과 운영에 대한 이론과 사례에 대해 고찰한다.

 

미사426 동시대미술사

이지은

화, 목 / 13:30-14:45 / 본관 19

동시대미술사는 1960년대부터 2010년까지의 동시대 미술을 살펴보고 작가와 작품들, 중요 전시들을 통해 현대미술의 향방을 살펴본다. 서양근대미술사, 서양현대미술사에 뒤이은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미술의 흐름을 익히고,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넘나드는 현대미술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미사418 문화유산교육론

유홍준

문화유산교육론은 조선시대 화가에 대한 강의와 박물관·미술관·갤러리 등 현장 답사를 통해 '문화유산을 보는 눈'을 익히고 연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사427 인도중앙아시아미술사

최선아

화, 목 / 15:00-16:15 / 본관 19

인도중앙아시아미술사는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시대순으로 살펴본다. 특히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원류인 인도, 중앙아시아의 불교미술을 심화학습하고, 불교 이외의 종교 미술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불교미술사 혹은 한국조각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2015-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최선아

화, 목 / 15:00-16:15 / 본관 1915

한국미술사는 한국미술의 시작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전개를 살핀다. 1학년 전공필수 과목으로, 향후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학습이 가능한 한국회화사, 한국조각사, 한국도자사에 대한 전반적 개요를 소개하고, 그 외 장르에 대한 보충적인 학습을 목표로 한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이태호

​수 / 10:30-13:15 / 본관 1915

한국회화사는 한국미술사의 회화가 가지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와 가치를 깨닫고 이후 한국회화사가 가지는 학문적 의의를 배우는 데 있다. 한국회화사의 전반 선사시대부터 근현대에 이르는 모든 시기를 어우르며 각 시기별 중요한 회화사적 가치를 인식하고 학문으로써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월 / 12:00-14:45 / 본관 1915

한국도자사는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크게 알릴 수 있는 고려청자, 조선백자 등의 유물들에 대한 이해를 해당시기의 문화적 특징과 함께 접근, 일반적인 반상기에서부터 왕실에서만 사용했던 최상질의 장식품까지 다양한 시대와 계층에서 사용된 각종 자기들에 대한 이해와 그 제작 및 소비 배경에 대한 입체적인 고찰을 진행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혜진

목 / 15:00-17:45 / 본관 1919

서양고전미술사1은 서기전 2000년에서 서기 4세기까지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조각, 건축, 회화, 공예품 등)을 개괄하고, 미술품과 연관된 역사, 종교, 신화, 사회상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화. 목 / 10:30-11:45 / 본관 1915, 본관 1919

불교미술사는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월, 수 / 10:30-11:45 / 본관 1958

서양현대미술사는 20세기 현대미술을 중심으로 한다. 20세기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로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의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강의는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각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가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미사329 중국미술사

이주현

화, 목 / 13:30-14:45 / 본관 1915

중국미술사는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중국근현대회화를 다룬다. 중일전쟁 이전 시기에는 상해화파, 영남화파, 북경화파, 양화 등 유형별로 나누어 살펴보며 중일 전쟁 이후로는 1949년부터 1976년까지의 선전미술, 1980년대 이후의 중국 아방가르드 미술을 살펴본다. 중간고사 이후로는 중국의 서예사, 진대 미술, 한대 미술, 육조시대의 미술 등을 살펴본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수 / 15:00-17:45 / 본관 1958

사진학개론은 기원전 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일부 구성된다. 그리그 사진이 발명된 이후 근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미사414 미술사특강

이지은

월, 수 / 13:30-14:45 / 본관 1958

미술사특강은 동시대미술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룬다. 21세기에 들어서 더욱 다변화되고 다층화된 미술의 생산과 소비의 흐름은 미술사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반 학문의 통섭적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2015년 미술사특강은 글로벌리즘과 로컬리즘, 한국성과 현대성, 시각문화와 시각성, 후기식민주의와 전지구화 시대의 제3세계 미술 등 다양한 토픽들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미사417 회화사특강

이태호

목 / 10:30-13:15 / 본관 1915

회화사특강은 조선시대 서화의 발달에 끼친 문인화가 집안의 전통과 문인화가의 삶과 학문을 통하여 살펴본 조선시대 서화예술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조선후기 서화예술의 선구인 공재 윤두서의 서화형식의 특징을 알아보며, 공재 윤두서가 끼친 조선후기 서화예술의 경향에 대해 살펴본다.

미사420 동양화론

이주현

화, 목 / 16:30-17:45 / 본관 1915

​동양화론은 각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 혹은 화론가의 화론을 뽑아 내용을 개략적으로 소개하고, 그 화론을 대표하는 부분을 뽑아 강독함으로써 한자해석 연습을 한다. 또한, 회화 기법 등을 다루는 부분은 이러한 이론이 회화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작품을 통해 알아본다.​

 

미사428 한국고고학

박정민

월 / 15:00-18:45 / 본관 1915

한국고고학은 고고학의 정의와 관련 용어의 정리를 시작으로 주요 발굴사례를 살펴보고 고고학의 활용 및 인접학문과의 융합상황을 고찰하겠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시대별 물질문화의 인식을 위해 가장 많이 출토되고 편년자료로 활용되는 도기들을 살펴보고 그와 함께 출토된 기와류 등의 시대별 주요유물들을 접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