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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과정소개

2019-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서윤정

월,수/ 13:00-14:45/ 1915

본 강의를 통해 수강생들은 한국 미술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과 주제들을 이해하고, 미술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한국 회화사, 동양 미술사, 불교 조각사 등 보다 심화된 미술사 수업을 위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미술과 문화의 흐름을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조각, 회화, 공예, 건축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삼국시대의 고분벽화와 불교 조각, 고려시대의 불화와 청자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다양한 장르의 회화와 서예, 건축, 공예와 조각 등을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한국 문화의 고유한 특성과 미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한국 미술의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과 주제들을 소개하여, 미술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108 문화유산과활용

서윤정

화,목/ 16:30-17:45/ 1915

강의를 통해 문화 유산의 가치와 활용 방안을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문화재 활용과 문화 콘텐츠 제작의 관점에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문화유산을 둘러 싼 다양한 쟁점에 대한 논의와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화유산에 관한 폭넓은 지식과 관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와 활용 범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문화 인류학적 관점에서 선별된 구체적인 사례 연구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과 일본, 유럽 등지에 분포된 다양한 형태의 문화재와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이를 문화 콘텐츠의 활용과 응용의 관점에서 분석한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월,수/ 16:30-17:45/ 1915

이 수업을 통하여 한국 도자문화의 전반적인 흐름과 변화상을 이해한다. 청자와 백자를 중심으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도자사의 특징을 파악한다.

차후 수강생들이 취업할 실무환경에서 직접 활용 및 응용 가능한 도자유물관련 실무역량을 양한다.

한국도자사는 우선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수업한다. 중간고사 이후 조선백자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로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과 쓰임에 대해서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호근

월/ 15:00-17:45/ 1958

고대 그리스 미술, 고대 로마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 중세 미술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

고대 그리스 미술, 고대 로마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 중세 미술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루는 개론과목.

 

 

미사302 중국회화사

이주현

월,수/ 12:00-13:15/ 1915

중국 회화의 개요를 고대부터 명대에 이르기까지 개괄

한국 회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중국회화를 시기별로 화목 별로 나누고, 주요화가의 주요 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회화의 발전상을 밝힌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월/ 10:30-11:45/ 1915

20세기 미술의 다양한 사조와 중요 미술작품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미술사 지식과 비평적 안목을 기른다.

20세기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로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의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 강의는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각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작품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화,목/ 13:30-14:45/ 1915

불교미술의 시작과 흐름을 살피다.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수/ 15:00-17:45/ 1958

원근법의 발명으로부터 시작한 카메라 이미지 형성 원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검토하고, 현대 사진의 중요한 흐름을 작가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파악하면서 사진의 존재론적 의미와 개념을 이해한다. 이와 더불어 한국사회에서 사진이 정착하는 과정과 한국미술사적 의미를 파악한다.

본 과목은 우선 BC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일부 구성된다. 그 후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또 한국사진의 도입 과정과 사진에 대한 인식체계 및 시각문화적 성격을 이항억, 신락균 등 사진사의 인물들을 중심으로 살핀다.

 

 

미사417 회화사특강

이주현

월/ 15:00-16:15/ 1915

사실주의 미술(Realism)의 여러 형태 가운데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Socialist Realim)의 양상을

20세기 중국과 북한 미술의 예를 들어 살펴 본다.

이를 위해

- 중국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양상을 살펴 본다.

- 이후 북한의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의 양상을 8명의 대표적 화가를 통해 살펴 본다.

 

 

미사426 동시대미술사

이지은

화,목/ 10:30-11:45/ 1915

1960년대 말 이후로 동시대미술의 다양한 양상들을 사조와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미술사적 지식과 그 이론적 배경을 배운다. 학생들은 페미니즘과 뉴미디어 설치미술 등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미술의 흐름을 접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매체와 장르를 넘나드는 현대미술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모더니즘 이후의 미술은 다양한 이론과 사회적 변화들을 반영하며 발전한다. 본 강의는 1960년대 말부터 2010년까지의 동시대 미술을 살펴보고 작가와 작품들, 중요 전시들을 통해 현대미술의 향방을 가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지정된 작가론으로 10분 프레젠테이션을 한다.

 

미사427 인도중앙아시아미술사

최선아

화,목/ 15:00-16:15/ 1915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살핀다.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장르별으로 살펴본다. 특히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원류인 인도, 중앙아시아의 불교미술을 심화학습하고, 불교 이외의 종교 미술(힌두교, 이슬람교)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미술사학과 4학년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며,

불교미술과 관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불교미술사 혹은 한국조각사를 수강한 학생이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2018-2학기 강좌목록

미사109 한국미술사강독

최선아

화,목/ 15:00-16:15/ 1915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이 쓴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올 의무가 있다.

 

미사203 서양미술사

김호근

월/ 15:00-17:45/ 1958

미술사학을 전공학문으로 선택한 신입생들이 앞으로 미술사학을 배워나가는 데 가장 바탕이 될 서양미술사 기초지식을 쉽게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강의는 그리스의 미술부터 2차세계대전 무렵의 미술까지를 개론적으로 다룬다.

 

미사201 한국미술사

서윤정

화,목/ 16:30-17:45/ 1915

본 강의는 한국의 미술과 문화를 선사시대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회화라는 매체를 통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석기 시대의 암각화, 고구려 고분벽화, 고려 불화를 비롯하여 조선 시대의 수묵 산수화, 풍속화, 진경산수화, 초상화, 궁중 기록화와 장식화, 화조화, 민화 등 다양한 장르의 발전과 동아시아 시각문화의 관점에서 본 한국회화사의 특성과 함께 한국의 전통적인 미의식과 조형 언어를 다루고자 한다. 한국 미술사에서 다루어졌던 회화 관련 주제들을 미술사적 방법론을 토대로 더욱 깊이 있게 다루며, 중국 및 일본과의 회화교류, 회화 수장의 역사, 후원자와 화가의 관계, 의례와 회화, 미술 시장 등 근래 한국 미술사에서 논의되는 주제들에 대한 소개를 통해 학생들의 연구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박정민

월,수/ 10:30-11:45/ 1915

중국 도자문화 전반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며 동아시아 자기문화(瓷器文化) 교류의 흐름을 파한다. 중국도자사에 대한 이해를 통해 중국의 도자기에 대한 접근은 물론, 우리나라 도자기문화의 특징을 파악해보는 비교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중국 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중국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통하여 선사시대 물질문화의 특징과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탄생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미사310 한국조각사

최선아

화,목/ 13:30-14:45/ 1915

한국 조각사를 연대기적으로 살피며, 각 시대별, 지역별 특징을 고찰한다. 강의는 한국의 조각 가운데 주류를 이룬 불교 작품들을 중심으로 상의 양식,형식적 전개, 도상적 의미, 그리고 의식적 맥락과 함의를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및 불교미술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어떻게 한국적인 특성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다.

 

미사318 미술사학사

서윤정

월,수/ 13:30-14:45/ 1915

19세기 이후 근대적 학문 분야로 정립된 미술사의 다양한 방법론과 이론을 습득하여, 이를 연구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화가의 전기, 형식학적 분석, 도상학과 도상 해석학, 정신분석학, 기호학, 후기 구조주의, 맑시주의와 페미니즘, 후기 식민주의 등 서구에서 발생한 다양한 방법론과 이론을 소개하고, 미술사학의 발전과정을 조망함과 동시에, 중국과 한국에서의 미술사의 역사와 이론을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미술사학자들의 이론과 논저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미술사의 학문적 궤도와 역사를 탐구하고, 이를 토대로 미술과 미술의 역사에 대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시각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324 서양근현대미술사

김숙영

수/ 10:30-13:15/ 1958

서양근대미술의 다양하고 주요한 흐름들을 작품과 작가론 위주로 살핌과 동시에 사회적 현상과 역사와의 관계 안에서 조망한다.

본 강좌는 근대 유럽의 사회 현상과 더불어 미술의 변화들을 살핀다. 17세기부터 19세기말 까지 다룰 것이다. 모더니즘으로 나아가는 시기의 서양은 매우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과 예술이론이 공존했던 시기이다. 아카데미즘과 자율, 이성과 감성, 정신과 물질, 전통과 혁신이 공존하면서 충돌하거나 절충되던 시대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근대의 다양한 사조들을 살피면서 시대의 정신과 더불어 사회여건과 관련지으며 미술가의 생애 및 작품들을 연구한다.

미사329 중국미술사

이주현

월,수/ 12:00-13:15/ 1915

중국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미술사적 지식을 넓히고, 아울러 한국미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강의 내용는 아래 세 분야로 이루어진다.

1. 중국 회화사 (淸代 회화를 위주로)

2. 중국 서예사

3. 중국고고학 (秦, 漢代를 위주로)

 

미사414 미술사특강

이주현

월,수/ 15:00-16:15/ 1915

회화 작품의 감정에 대한 기초지식과 방법론을 제시하며 작품의 질적 판단을 위한 작품의 구도, 필법, 색상 등 시각적 분석방법을 연습한다.

미사422 시각문화와 뉴미디어

박평종

목/ 10:30-13:15/ 1958

이 강좌는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류의 시각문화가 어떻게 변화, 발전해 왔는가를 탐구하는 것이 목표다. 인류문화는 문자 중심의 이른바 '구텐베르크 은하계'를 거쳐 19세기에 진입하면서 급속도로 시각 중심적 매체를 통해 재편성되어 왔다. 손으로 만든 그림, 조각과 같은 매뉴얼 이미지에서 기술 매체가 생산하는 테크니컬 이미지로의 전환이 그 중심에 있다. 이 강의에서는 사진, 영상 등 새로운 시각 매체가 어떻게 인간의 사고와 감각을 변화시켜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강좌는 미디어가 인간의 사고와 감성, 소통을 지배한다는 매체결정론의 입장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뉴미디어가 시각문화에 가져 온 변화의 과정을 주제별로 살펴본다. 인간이 개입하지 않고 시각 이미지를 생산하는 최초의 미디어인 사진에서부터 영상, 최근의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매체가 어떻게 지식을 구축하고 소통의 형태를 변화시켜 왔는가, 나아가 예술의 생산과 수용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쳐 왔는가를 살펴본다.

미사433 도자사특강

박정민

월,수/ 16:30-17:45/ 1915

도자사특강은 ‘고려청자와 조선백자의 문양과 기종’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수업을 통하여 도자기에 깃든 문양의 의미와 그릇의 다양한 쓰임을 파악한다. 도자기에 표현된 각종 문양의 의미를 파악한다. 다양한 기종의 그릇을 살펴보고 그릇의 기능에 대하여 인식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대표적인 공예품인 자기(瓷器)의 대표적 문양과 기종을 학습하여 각 시대별 문화의 특징과 변화양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2018-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최선아

화,목/ 13:30-14:45/ 본관 1915

​한국미술의 역사적 흐름을 살피고, 미술사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인 작품을 보고 분석하는 방법을 연습한다. 한국미술의 시작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전개를 살핀다. 그 중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학습이 가능한 회화, 조각, 도자는 비교적 간략하게 다루며, 이상의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선사시대와 원삼국시대, 삼국의 장례예술, 건축 등을 자세히 다룬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화,목/ 10:30-11:45/ 1915

이 수업을 통하여 한국 도자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변화상을 이해한다. 청자와 백자를 중심으로 고려시대와 조선시대 도자사의 특징을 파악한다. 한국도자사는 우선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수업한다. 중간고사 이후 조선백자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별 유물들을 통해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호근

월/ 12:00-14:45/ 1958

서양고전미술사1은 고대 그리스 미술, 고대 로마 미술, 그리고 중세 미술을 다루며 이 미술들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는 것이 과목의 목표이다.

미사302 중국회화사

이주현

화,목/ 12:00-13:15

중국 회화의 개요를 고대부터 명대에 이르기까지 개괄적으로 살펴보면서 한국 회화와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중국회화를 시기별로 화목 별로 나누고,주요화가의 주요 작품 분석을 통해 중국회화의 발전상을 밝힌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월,수/ 13:30-14:45/ 1915

불교미술의 시작과 흐름을 살피다.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421 박물관학과 전시기획

김장언

월/ 10:30-13:15/ 1915

박물관 및 미술관의 기원과 탄생 그리고 진화를 학습하면서 근대적 의미의 전시의 기원과 탄생 그리고 진화에 대해서 살펴 본다. 이를 토대로 박물관, 미술관, 전시라는 제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의 틀을 마련한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월/ 15:00-17:45/ 1958

원근법의 발명으로부터 시작한 카메라 이미지 형성 원리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검토하고, 현대 사진의 중요한 흐름을 작가들의 작업을 중심으로 파악하면서 사진의 존재론적 의미와 개념을 이해한다. 강의는 우선 BC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내용으로 일부 구성된다. 그 후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미사417 회화사특강

유홍준

수/ 15:00-17:45/ 1915

조선시대 畵人들의 삶과 예술에 대해 살펴보며 조선시대 화인 8인의 삶과 예술을 소평전의 형태로 모아 묶은 책 『화인열전』을 주교재로 삼아, 책에 실리지 않은 강세황, 신윤복, 이인문 등까지 망라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미사428 한국고고학

박정민

화,목/ 16:30-17:45/ 1915

한국고고학의 성립과 발전을 인지하고 실제 출토되는 유물들을 중심으로 각 시기별 고고학 특징을 학습한다. 졸업 후 실무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관련 사례 탐구를 최대한 경험한다. 고고학의 정의와 관련 용어의 정리를 시작으로 주요 발굴사례를 살펴보고 고고학의 활용 및 인접학문과의 융합상황을 고찰한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시대별 물질문화의 인식을 위해 가장 많이 출토되고 편년자료로 활용되는 도기(질그릇)류 유물자료를 살펴보고 그와 함께 출토된 시대별 문화와 주요 유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수강생들에게 보다 유기적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가능시에 서울의 발굴조사 현장을 참관할 수도 있다. 혹은 현재 고고학발굴조사를 수행 중인 연구자가 사례발표 등의 특강을 진행 할 수 있다.

미사429 동양근현대미술사

화,목/ 15:00-16:15/ 1915

중국 근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미술사적 지식을 넓히고, 아울러 한국미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중간고사까지는 중국 고대회화를 중심으로, 기말고사까지는 중국 현대회화를 중심으로 다루며 수묵화, 유화, 판화, 선전화 등 제분야의 미술사적 발전상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미사436 미사취업세미나

최선아

수/ 11:00-12:50/ 1915

취업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훈련한다. 채용시장 상황, 자기분석, 업종 파악,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연습 등을 실시한다. 또한 관련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경험과 시장 상황 등을 듣는다.

 

 

2017-2학기 강좌목록

 

미사203 서양미술사

이지은

​월, 수 / 13:30-14:45 / 본관 1915

서양미술사는 미술사학과 전공생을 위한 수업으로, 선사시대부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와 고딕 미술,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근대를 거쳐 가장 최근의 현대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사조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박정민

​월, 수 / 16:30-17:45 / 본관 1915

중국도자사는 중국 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시작으로 중국대륙의 선사시대 물질문화와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태동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미사220 서양고전미술사2

김호근

월 / 12:00-14:45 / 본관 1958

​서양고전미술사2는 1400년부터 1650년 무렵까지의 유럽 미술을 다룬다. 중간시험 전까지는 15, 16세기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을, 이후 기말시험 전까지는 17세기의 유럽 바로크 미술을 다룬다. 과제로는 짤막한 작문이 주어진다. 수업내용은 기초 개념 설명과 중요한 건축, 조각, 회화미술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진다. 특별한 교재는 사용하지 않으며 매주 정리 자료를 나누어 준다.

미사212 일본미술사

이주현

월, 수 / 15:00-16:15 / 본관 1915

일본미술사는 일본 미술사에 대한 개설적 강의로서, 원시시대로부터 아스카, 하쿠호, 덴표, 헤이안, 카마쿠라,무로마치, 모모야마, 에도 시대에 이르기까지 미술의 제 경향을 주로 회화(건축, 공예) 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미사310 한국조각사

최선아

화, 목 / 15:00-17:45 / 본관 1915

​한국조각사는 한국의 조각 가운데 주류를 이룬 불교 작품들을 중심으로 조각상의 양식, 형식적 전개, 도상적 의미, 그리고 의식적 맥락과 함의를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및 불교미술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어떻게 한국적인 특성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다.

 

미사327 한국근현대미술사

이태호

화 / 10:30-13:15 / 본관 1915

​한국근현대미술사는 한국 근대미술의 흐름을 개화기부터 80년대 민중미술까지 범위를 한정하여, 역사적인 배경과 문화적 분위기에서 어떠한 화가들이 탄생했고 그들이 일군 한국근현대미술의 발전사를 알아보고자 한다.

미사414 미술사특강

박주석

월 / 15:00-17:45 / 본관 1958

​미술사특강은 회화, 조각, 설치, 미디어아트 등 현대미술의 각종 장르의 역사와 특성을 정리하고, 동시에 미술계를 구성하는 미술관, 화랑 등 각종 제도적 장치를 업무 분석 방법론을 통해 이해한다.

 

미사329 회화사특강

이주현

월, 수 / 10:30-11:45 / 본관 1958

중국미술사는 중국 회화사(淸代 회화를 위주로), 중국 서예사,중국고고학 (秦, 漢代를 위주로) 진행 되며 중국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미술사적 지식을 넓히고 아울러 ​한국미술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미사433 도자사특강

​박정민

화,목 / 16:30-17:45 / 본관 1915

도자사 특강은 도자기에 표현된 각종 문양의 의미를 파악한다. 다양한 종류의 그릇을 살펴보고 그릇의 기능에 대하여 인식한다. 고려와 조선시대 대표적인 공예품인 자기(瓷器)의 대표적 문양과 기종을 학습하여 각 시대별 문화의 특징과 변화양상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미사431 큐레이팅이론

​박정민

화 / 13:00-15:50 / 본관 1915

큐레이팅 이론강의는 미술사관련 전시의 기본 대상물이자 원천인 ‘문화유산의 이해’와 ‘실제 전시환경’을 주제로 진행된다. 강의은 박물관, 미술관 및 다양한 문화유산 조사연구 기관의 업무에 필요한 문화유산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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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433 시각문화와 뉴미디어

​이지은

화,목 / 13:30-14:45 / 본관 1915

시각문화와 뉴미디어는 나날이 변모하는 현대미술의 흐름은 우리의 일상을 둘러싸고 있는 여타의 시각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본 수업은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와 함께 영화, 패션, 인터넷 등의 매체에 나타난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모색함으로써 우리시대의 시각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 한다.

 

미사433 인도중앙아시아미술사

최선아

화,목 / 13:30-14:45 / 본관 1915

인도, 중앙아시아의 미술을 장르별으로 살펴본다. 특히 동아시아 불교미술의 원류인 인도, 중앙아시아의 불교미술을 심화학습하고, 불교 이외의 종교 미술(힌두교, 이슬람교)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미술사학과 4학년 전공과목으로 개설되어 있으며,불교미술과 관련된 내용이 많기 때문에 불교미술사 혹은 한국조각사를 수강한 학생이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2017-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최선아

​화, 목 / 15:00-16:15 / 본관 15

​한국미술사는 한국미술의 시작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전개를 살핀다. 그 중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학습이 가능한 회화, 조각, 도자는 비교적 간략하게 다루며, 이상의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선사시대와 원삼국시대, 삼국의 장례예술, 건축 등을 자세히 다룬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이태호

​월 / 10:30-13:45 / 본관 15

한국회화사는 한국미술사의 회화가 가지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와 가치를 깨닫고, 이후 한국회화사가 가지는 학문적 의의를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회화사의 전반을 아우르며 각 시기별 중요한 회화사적 가치를 인식하고 학문으로써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한국회화의 중심인 조선시대 회화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월, 수 / 16:30-17:45 / 본관 15

​한국도자사는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 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간고사 이후로는 조선백자 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별 유물들을 통해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호근

​월 / 12:00-14:45 / 본관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의 미술, 중세의 미술을 탐구한다. 중세 미술의 경우,  초기 기독교 미술, 중세 초기의 미술, 로마네스크 미술까지 다루며 고딕 미술 이전 까지 다룬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월, 수 / 13:30-14:45 / 본관 1915

​서양현대미술사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이자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을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미술을 다룬다.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각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가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화, 목 / 12:00-13:15 / 본관 15

​불교미술사는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329 중국회화사

이주현

월 / 10:30-11:45 / 본관 58

​중국회화사는 동아시아 미술의 원류에 해당되는 중국미술사 전반을 살펴본다.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회화, 조각, 도자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변화와 특징, 양상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중국미술의 제분야가 한국의 미술과는 어떤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 검토한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월 / 12:00-14:45 / 본관 58

​사진학개론은 기원전 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 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미사426 동시대 미술사

이지은

화, 목 / 13:30-14:45 / 본관 15

​시각문화와뉴미디어는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와 함께 영화, 패션, 인터넷 등의 매체에 나타난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모색함으로써 우리시대의 시각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428 한국고고학

박정민

수 / 10:00-13:15 / 본관 15

​한국고고학은 고고학의 정의와 관련 용어의 정리를 시작으로 주요 발굴사례를 살펴보고, 고고학의 활용 및 인접학문과의 융합상황을 고찰한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시대별 물질문화의 인식을 위해 가장 많이 출토되고 편년자료로 활용되는 도기들을 살펴보고 그와 함께 출토된 시대별 주요 유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미사429 동양근현대미술사

강민기

월, 수 / 15:00-16:15 / 본관 15

동양근현대미술사는 근세 말부터 근현대기까지 일분화와 양화가 각각 어떤 역사적 배경 아래서 전개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일본미술사와 통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근대화단과의 관계를 더욱 명확히 비교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

 

2016-2학기 강좌목록

 

미사203 서양미술사

이지은

​월, 수 / 13:30-14:45 / 본관 1915

서양미술사는 미술사학과 전공생을 위한 수업으로, 선사시대부터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과 비잔틴 미술, 로마네스크와 고딕 미술, 르네상스와 매너리즘, 바로크, 로코코, 근대를 거쳐 가장 최근의 현대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사조와 작품들을 살펴본다.

미사210 중국도자사

박정민

​수 / 15:00-17:45 / 본관 1958

중국도자사는 중국 도자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신석기시대 도기문화를 시작으로 중국대륙의 선사시대 물질문화와 여러 문양의 기원에 대해 개괄적으로 접근한다. 도기와 자기, 도자기라는 개념을 이해하고 인류 기술의 발달을 통해 만들어진 자기문화의 태동배경을 파악한다. 중국 자기문화의 성장과 흐름을 이해하고 우리나라와 인근 아시아 국가에 미친 영향관계를 인식한다.

미사220 서양고전미술사2

김호근

월 / 15:00-17:45 / 본관 1958

​서양고전미술사2는 1400년부터 1650년 무렵까지의 유럽 미술을 다룬다. 중간시험 전까지는 15, 16세기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을, 이후 기말시험 전까지는 17세기의 유럽 바로크 미술을 다룬다. 과제로는 짤막한 작문이 주어진다. 수업내용은 기초 개념 설명과 중요한 건축, 조각, 회화미술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진다. 특별한 교재는 사용하지 않으며 매주 정리 자료를 나누어 준다.

미사213 한국미술사강독

최선아

화목 / 15:00-16:15 / 본관 1915

한국미술사강독은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있어 필요한 한문과 영어 강독을 한다. 중간고사 이전에는 <삼국유사(三國遺事)>에서 중요한 기사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한자를 노트에 받아적은 뒤 단어의 훈독을 찾고, 해석을 해 올 의무가 있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Jane Portal이 쓴 <Korea: Art and Archaeology>에서 일부를 발췌하여 강독한다. 마찬가지로 수강생은 매 수업 전 해당 텍스트에서 중요한 단어나 표현을 선별해 단어장을 만들어 올 의무가 있다.

미사310 한국조각사

최선아

화, 목 / 16:30-17:45 / 본관 1915

​한국조각사는 한국의 조각 가운데 주류를 이룬 불교 작품들을 중심으로 조각상의 양식, 형식적 전개, 도상적 의미, 그리고 의식적 맥락과 함의를 살펴본다.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및 불교미술이 중국을 거쳐 한국에 유입되면서 어떻게 한국적인 특성이 형성되고 발전해 왔는지를 고찰하는 것이 수업의 주된 목적이다.

 

미사327 한국근현대미술사

목수현

화 / 10:30-13:15 / 본관 1915

​한국근현대미술사는 한국 근대미술의 흐름을 개화기부터 80년대 민중미술까지 범위를 한정하여, 역사적인 배경과 문화적 분위기에서 어떠한 화가들이 탄생했고 그들이 일군 한국근현대미술의 발전사를 알아보고자 한다.

미사414 미술사특강

박주석

화 / 15:00-17:45 / 본관 1958

​미술사특강은 회화, 조각, 설치, 미디어아트 등 현대미술의 각종 장르의 역사와 특성을 정리하고, 동시에 미술계를 구성하는 미술관, 화랑 등 각종 제도적 장치를 업무 분석 방법론을 통해 이해한다.

 

미사417 회화사특강

이태호

월 / 10:30-13:15 / 본관 1915

회화사특강은 조선시대 회화를 초상화, 산수화, 풍속화, 화조화 등의 유형으로 나누어 유형별로 살펴본다. 또한, 조선시대 문화변동에 따라 회화의 유형은 어떻게 변하는지 살펴보고 회화작품의 해석과 감상 방법을 살펴본다.

 

미사431 큐레이팅이론

이지은

화 / 13:30-14:45 / 본관 1915

​큐레이팅이론은 큐레이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이론과 전시기획 실습을 통해 학예사/큐레이터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한 과목이다. 서양현대미술사와 동시대미술사를 추천선수과목으로 하며, 4학년 혹은 3학년 중 해당 분야에 대한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권장한다.

 

 

2016-1학기 강좌목록

 

미사107 한국미술사

최선아

​월, 수 / 15:00-16:15 / 본관 19

​한국미술사는 한국미술의 시작에서부터 근현대까지의 전개를 살핀다. 그 중 학과 커리큘럼을 통해 심화학습이 가능한 회화, 조각, 도자는 비교적 간략하게 다루며, 이상의 수업에서 다루지 않는 선사시대와 원삼국시대, 삼국의 장례예술, 건축 등을 자세히 다룬다.

 

미사201 한국회화사

이태호

​월, 수 / 10:30-11:45 / 본관 19

한국회화사는 한국미술사의 회화가 가지는 중요한 역사적 사료와 가치를 깨닫고, 이후 한국회화사가 가지는 학문적 의의를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회화사의 전반을 아우르며 각 시기별 중요한 회화사적 가치를 인식하고 학문으로써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한다. 한국회화의 중심인 조선시대 회화의 흐름을 살펴본다.

미사217 한국도자사

박정민

수 / 12:00-14:45 / 본관 19

​한국도자사는 10세기 후반 고려청자의 탄생을 시작으로 고려청자 문화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쇠퇴에 대한 흐름을 다양한 유물을 통해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간고사 이후로는 조선백자 문화의 성장과 변화를 시기별 유물들을 통해 파악한다. 다양한 도자기 작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작기법에 대한 입체적인 접근을 함께 학습한다.

 

미사219 서양고전미술사1

김혜진

​월 / 12:00-14:45 / 본관

서양고전미술사1은 기원전 2000년에서 기원후 4세기까지의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조각, 건축, 회화, 공예품 등)을 개괄하고, 미술품과 연관된 역사, 종교, 신화, 사회상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미사325 서양현대미술사

이지은

화, 목 / 10:30-11:45 / 본관 1915

​서양현대미술사는 현대미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다양한 미술운동이 태동했던 시기이자 오늘날의 동시대 미술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미술을 방향을 가늠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20세기 미술을 다룬다. 1900년부터 1966년까지 시기를 각 10년간으로 나누어 20세기의 다양한 미술사조와 미술가들을 사회적, 역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는 이론적 배경과 비평적 관점들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미사326 불교미술사

최선아

​월, 수 / 16:30-17:45 / 본관 19

​불교미술사는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미술이 중앙아시아를 거쳐 동아시아 삼국(중국, 한국, 일본)으로 전해지면서 벌어지는 양식적, 도상적, 사상적 변화와 흐름을 살펴본다. 인도, 중국, 일본의 불교 미술이 주요 탐구 대상이며, 한국 불교미술은 한국조각사 수업에서 보다 더 집중적으로 다룬다.

 

미사329 중국미술사

장준구

금 / 13:30-16:15 / 본관 19

​중국미술사는 동아시아 미술의 원류에 해당되는 중국미술사 전반을 살펴본다.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회화, 조각, 도자에 대한 검토를 통해 변화와 특징, 양상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중국미술의 제분야가 한국의 미술과는 어떤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 검토한다.

 

미사409 사진학개론

박주석

화, 목 / 15:00-16:15 / 본관 19

​사진학개론은 기원전 4-5세기 경부터 인류에 의해 알려진 카메라 옵스쿠라의 발전 과정과 르네상스 시기 카메라의 사용에서부터 근대적 의미의 사진 발명과 전개를 검토하여 각 시기마다 나타난 원근법 및 사진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1960년대 로버트 프랭크의 등장 이후 현대사진의 미학과 가치를 만든 작가들의 작업과 예술 인생을 검토하여 사진 매체의 본성을 탐구한다.

 

미사422 시각문화와뉴미디어

이지은

화, 목 / 13:30-14:45 / 본관 19

​시각문화와뉴미디어는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와 함께 영화, 패션, 인터넷 등의 매체에 나타난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모색함으로써 우리시대의 시각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사428 한국고고학

박정민

수 / 09:00-11:45 / 본관 19

​한국고고학은 고고학의 정의와 관련 용어의 정리를 시작으로 주요 발굴사례를 살펴보고, 고고학의 활용 및 인접학문과의 융합상황을 고찰한다. 중간고사 이후에는 각 시대별 물질문화의 인식을 위해 가장 많이 출토되고 편년자료로 활용되는 도기들을 살펴보고 그와 함께 출토된 시대별 주요 유물의 특징을 파악한다.

미사429 동양근현대미술사

강민기

수 / 15:00-17:45 / 본관 19

동양근현대미술사는 근세 말부터 근현대기까지 일분화와 양화가 각각 어떤 역사적 배경 아래서 전개되었는지 살펴봄으로써 일본미술사와 통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한국 근대화단과의 관계를 더욱 명확히 비교연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