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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2017년

신민규, 「保社功臣畫像硏究 -화상의 파괴와 두 개의 기억」, 『美術史學硏究』 296, 한국미술사학회, 2017.

신민규, 「朝鮮人이 그려진 가장 오래된 油畫, <朴晦壽 油畫肖像>」, 『美術資料』 92, 국립중앙박물관, 2017.

이은주, 「이중섭 회화의 아이들 유형 분석 -예술현상의 심리학적 접근」, 『한국근현대미술사학』 33, 2017.

정창미, 「중국현대미술의 베니스비엔날레 참여과정 연구 : 1993년-2013년을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현장』, 한국미술이론학회, 2017.

홍미숙, 「20세기 초 성 오틸리엔 베네딕도회 선교사들의 한국 진출과 노르베르트 베버의 『수도사와 금강산』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6, 2017.

우영숙, 「중국민간연화의 제작기법 및 회화성」, 『韓國民畵』 9호, 2018.

 

이다솔, 「버사 럼(Bertha Lum)의 목판화 연구」,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제35집,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8.

 

임희숙, 「蛟山  許筠(1569 ~1618)의  도피와 치유로서의  회화  인식」, 『민족문화』 제 51집, 2018.

 

2016년

김혜정, 「한양도성 출토 15~16세기 청화백자의 조형적 특징과 성격」, 『미술사학』 31,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6.

정창미, 「아이웨이웨이(艾未未)의 참여미술 속 풍자와 은유」, 『미술사학』 31,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6.

김명숙, 「김환기 작품세계의 전환 연구-제7회(1963) 상파울루 비엔날레 작품을 중심으로」, 『미술사와 문화유산』 4,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6.

김혜정, 「중국 청화백자의 기원과 제작 배경-제(諸)학설의 고찰을 중심으로」, 『미술사와 문화유산』 4,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6.

박효정, 「기야 이방운의 ≪정미년(丁未年) 사계산수도첩(四季山水圖帖)≫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4,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6.

송미숙, 「후소회(後素會)의 일제강점기 활동-후소회전시회와 조선 미술전람회를 중심으로」, 『미술사와 문화유산』 4,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6.

우영숙, 「중국 연화(年畵)의 형성과정」, 『미술사와 문화유산』 4,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6.

우영숙, 「중국 연화(年畵)의 형성과정」, 『미술사와 문화유산』 4,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6.

이은주, 「성베드로 병원에서 실시한 이중섭의 치료과정-그림치료중심으로-」, 『인물미술사학』 12, 2016.

 
 

2015년

김인아, 「김환기의 근대기 작품에 나타난 체험과 감각」,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9,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5.

김학량, 「이응노의 식민지 이후(해방공간-1950년대): 사생과 지필묵의 탈식민적 근대성」, 『미술사학보』 44, 미술사학연구회, 2015.

박정민, 「'處'명백자를 통해 본 조선 전기 내수사(內需司)의 왕실용 백자제작」, 『야외고고학』 22, 미술사학연구회, 2015.

박정민, 「조선 15세기 전반 永平縣의 백자제작 배경과 특징」, 『강좌미술사』 44,한국미술사연구소, 2015.

박정민, 서평 「일제강점기 도자사 연구: 도자정책과 제작구조를 중심으로」, 『인문과학연구논총』 36, 명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15.

박정민 외, 「종로 청진 12~16지구 출토 나막신의 수종분석」, 『한국가구학회지』 26, 2015.

정창미, 「1946-1949 상해 시사만화 연구」, 『한국근현대미술사학』 30, 2015.

홍선표, 「비디오 게임과 예술의 관계에 대한 담론 사례 연구: 와파 빌랄의 전술적 매체 작업을 중심으로」, 『미술이론과 현장』 20, 2015.

김경연, 「안상철의 '특별한 돌'」, 『월전학술포럼』, 이천시립월전미술관, 2015.

박정민, 「조선초기 공안부명 자기를 통해 본 제작지에 따른 공납자기의 명문 표시위치 차이」, 『도예연구』 24, 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 2015.

박정민, 「출토유물을 통해 본 15세기 전반 양구백자의 특징」, 『고려말 조선초 양구백자와 활용가치』, 양구백자박물관, 2015.

박정민 외, 「서울지역 출토 조선 전기 백자의 출토양상」, 『제10회 경기도자학술세미나자료집: 분원백자의 생산과 유통』, 경기도자박물관, 2015.

조태건, 「김천 개운사 명부전 시왕상 연구」, 『김천 개운사 지장보살좌상 및 시왕상 연구』, 개운사·김천시서진문화유산, 2015.

조태건, 「삼각산 도선솨 <관음보살좌상>연구」, 『삼각산 도선사』, 도선사·불교문화재연구소, 2015.

 
 

2014년

김경연, 「하인두의 초기 작품세계 연구」,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8,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4.

김영주, 「조선시대 초상화 족자의 형식에 대한 연구」, 『미술사학』 28, 한국미술사교육학회, 2014.

김윤영,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의 '약 시리즈' 연구」,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41, 서양미술사학회, 2014.

박정민, 「漢陽都城에서 출토된 조선 전기 墨書白瓷의 특징과 의미」, 『미술사학연구』 36, 현대미술사학회, 2014.

홍윤리, 「오지호의 <남향집> 연구」,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8,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4.

고관희, 「한국 현대 초등미술교육 변천 연구-교과서에 실린 감상 작품을 중심으로」, 『미술사와 문화유산』 3,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4.

김희경, 「수연작 나주 다보사 영산전 16나한상과 그 의의」, 『미술사와 문화유산』 3,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4.

박정민, 「조선 전기 관요의 성립과 그 명칭에 대한 일고찰」, 『미술사와 문화유산』 3,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4.

이명희, 「『가톨릭청년』에 나타난 '聖母聖畫'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3,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4.

이은주, 「이중섭 소 그림에 대한 연구-융의 분석심리학 관점으로」, 『미술사와 문화유산』 3,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4.

정창미, 「중국현대미술과 만리장성(萬里長城)의 역사성: 1980년대 이후 설치 및 행위예술을 중심으로」, 『현대미술사연구』제36집, 현대미술사학회, 2014.

2013년

김정원, 「조선후기 호남지역 僧塔 연구」, 『불교미술사학』 16, 불교미술사학회, 2013.

박정민, 「조선 전기 한양 출토 중국 청화백자의 소비상황 연구」, 『야외고고학』 17, 한국문화재조사연구기관협회, 2013.

조태건, 「17세기후반 조각승 색난 단응 시왕상 연구」, 『동악미술사학』 15, 동악미술사학회, 2013.

김학량, 「이응노의 인간 탐구: 해방공간-1980년대」, 『Visual』 11,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조형연구소, 2013.

신수경, 「월북 미술가의 연구현황과 과제」, 『미술사와 문화유산』 2,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3.

임희숙, 「최립(崔岦, 1539~1612)의 가계와 화론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2,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3.

정경숙, 「창주(滄洲) 이성길(李成吉, 1562~1621)의 삶에 관한 소고(小考)」, 『미술사와 문화유산』 2,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3.

정효심, 「19세기 후반 산신도에 표현된 호랑이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2,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3.

 

2012년

박정민, 「點刻銘이 부가된 '天·地·玄·黃'銘 백자들의 사용시기와 성격」, 『역사와 담론』 61, 호서사학회, 2012.

정창미, 「중국 '정치 팝 아트(政治波普藝術)'의 형성과 전개」, 『한국근현대미술사학』 23, 한국근현대미술사학회, 2012.

김희경, 「19세기 후반 승호작 나한상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1,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2.

박정민, 「조선 전기 한글 명문이 있는 자기(瓷器)의 특징과 의미」, 『미술사와 문화유산』 1,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2.

이영열, 「소정 변관식의 금강산 그림 연구」, 『미술사와 문화유산』 1,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2.

최선일·조태건, 「나주 다보사 명부전 불상과 조각승 지견」, 『미술사와 문화유산』 1,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2.

황시권, 「진천종박물관 소장 1937년명 범종의 작가 추론」, 『미술사와 문화유산』 1, 명지대학교 문화유산연구소, 2012.